본문 바로가기
취미

일본 장판 다다미 - 써 본 사람들이 말하는 실제 후기 " 생각과 많이 달라요...."

by Today's Financier 2023. 8. 7.
반응형

다다미

다다미는 일본 전통가옥 고민카에서 사용되는 전통식 바닥재를 말합니다.

속을 볏짚으로 5cm 정도 두께로 채우고 겉에는 골풀 돗자리를 씌워 꿰매 직사각 형태를 띄게 됩니다. 둘레에는 선을 두르는 단을 붙이는데, 단은 명주, 삼베, 무명 등 천을 이용합니다.

다다미의 종횡비는 2:1로 된 장방형, 반인 정방형 2종류가 있습니다. 크기는 3자x6자로 된것이 기본이고,

보통 체격 남자가 누울 정도 크기이지만, 방 크기에 맞추어 주문 생산하는 때도 있어 크기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한국에 온돌이 있다면, 일본에는 '다다미'가 있습니다.

일본 주거문화생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일본의 전통적인 숙박 시설인 료칸에 숙박하게 되면

대부분의 객실이 바로, 이 다다미가 바닥에 깔려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정갈하면서도 절제된 일본식 감성이 느껴지는 이미지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다미에 대한 환상을 가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에 가서 다다미를 직접 경험하고 난다면 그 환상이 깨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다미의 진짜 실체를 알고나면 놀랄 정도라고 합니다. 과연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다다미의 장점

일본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섬입니다. 그래서 습기가 많다는 것을 중점으로 가옥이 만들어졌죠.

이때 발달한 것이 바로 다다미 입니다.

1. 통풍이 용이함

언제라도 방과 방 사이를 틀 수 있도록 만든 미닫이문과 얇은 벽 구조에서 엿볼 수 있듯이, 고온다습한 해양성 기후 때문인지 엄청나게 후덥지근한 일본의 여름을 조금이라도 시원하게 나고자, 전적으로 통풍이 잘 되는 구조로 집이 설계되었습니다.

그 중 방점을 찍은것이 '다다미' 입니다. 

높은 통풍 기능으로 여름철에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겨울철에는 바닥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2. 충격 흡수가 뛰어납니다.

두께가 수 cm인 짚단은 충격을 흡수가 뛰어납니다. 

다다미 방을 걸으면 특유의 촉감이 느껴지는데, 일부 인본인들은 이 점에 향수를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다미'는 이런 장점을 무색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다미의 단점

다다미는 장점보다 단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1. 먼지 문제와 약한 항오염성

표면의 결 사이에 먼지가 쌓이거나 끼기 쉽고 담뱃재 같은 가루가 떨어지면 청소하기 번거로운 데다 낡으면 다다미 자체가 부스러지면서 먼지가 됩니다. 이에따라 일본의 진공청소기에는 다다미 청소기능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곰팡이가 피고 진드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엉망으로 관리하여 위생 상태가 불량할 경우 일본인들이 '다니(ダニ)'라고 부르는 벌레가 생깁니다. 정확히는 발톱진드기 종류 입니다.

사람을 물고, 한 번 물리면 모기는 저리가라 할 정도로 엄청나게 가려워 날을 새는 경우도 있을 정도라고 하므로, 주기적으로 다다미 전용 살충제를 사용하며 관리를 해야합니다. 

 

2. 흡습성과 약한 방수성

재질상 흡승성이 커서 도움이 될때도 있지만 반대로 장마철 같이 습도가 엄청나게 높을 때에는 곰팡이가 피기 쉽고, 

방수성이 없으므로 위에서 생활하면서 물을 비롯해 여타 액체를 엎지르면 지옥을 경험하게 됩니다.

표면을 닦아내더라도 내부까지 스며든 수분은 수 cm 두께 탓에 건조하기가 어렵습니다.

응급조치로 탄산나트륨을 뿌리거나 에틸 알코올로 소독, 건조를 시도할 수 있지만 성공하더라도 다다미는 이미 너덜너덜합니다. 

만약 맑은 물이라면 그나마 건조시켜 회복할 가능성이 있지만, 음식 국물이나, 아기의 대소변이라면..... 돌이킬 수 없습니다.

또한 내부가 젖으면 다다미가 썩으면서 볏짚 썩는 냄새, 즉 퇴비 냄새와 같은 냄새가 온 집안을 휘감아서, 이정도면 해당 다다미 교체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3. 약한 항압축력과 내구력

 

다다미는 무거운 가구에 눌리게 되면 자국이 크게 남습니다. 젖은 수건으로 살짝 불린 뒤 다림질하면 일부가 회복되지만, 이사를 하거나 가구 배치를 바꾸려 할 때면 굉장히 골치 아픕니다. 

다다미 표면 결 반대방향으로 힘을 가하게 되면, 다다미가 손상되고 무거운 가구를 다다미 위에서 끌게 되면 다다미가 끌리면서 망가집니다. 

 

4. 볏짚 냄새

새로 제작된 다다미는 구수한 볏짚 냄새가 나는데 이것에 대한 호불호가 갈립니다. 나이든 세대는 볏짚냄새에서 향수를 느끼지만 젊은 세대와 외국인 중에는 불쾌하게 여기는 살마도 있습니다.

'다다미 냄새' 라고 한글로 검색하면 나오는 수많은 불평 불만을 보면, 상당수의 한국인 또한 불쾌하게 느끼는 모양입니다.

게다가 오래된 다다미는 퀴퀴한 냄새가 납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다다미의 단점들 때문에 현재는 일본에서도 료칸 외에는 수요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일본에서도 다다미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존재일 뿐 요즘 젊은 세대는 잘 사용하지 않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것은 유지와 관리가 상상히 까다롭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