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

Merck (머크), Moderna (모더나)의 임상 3상 시험 시작

by Today's Financier 2023. 7.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약업신문]에 나온 머크와 모더나가 암 백신에 대한 임상 3상 시험을 시작했다는 뉴스기사를 가져왔습니다.

 

대형 글로벌 제약 회사인 머크와 모더나의 협업으로 개발중인 CANCER vaccine인데요

'Clinical Trials.gov'를 통해 최근 공개된 이번 임상은 개인 맞춤형 암 백신으로 알려진 'mRNA-4157'을 주제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mRNA-4157은 개발 중인 이름으로 V940이라 불리며 머크의 PD-1 Keytruda (키트루다)와 함께 재발 위험성이 높은 흑색종 환자의 수술 후 치료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3상 임상은 다음달 1일 부터 시작된것으로 예상됩니다.

 

V940 백신은 환자 개인의 종양 돌연변이의 특징을 분석하고, 돌연변이 항원에 대한 면역 반응을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만일 이번 임상 3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다면 머크와 모더나는 암치료에 있어 기존에 없었던 전혀 새로운 방식의 치료 영역을 개척하게 됩니다.

머크는 2b KEYNOTE-942 임상 시험에서 V940 백신과 Keytruda 병용요법이 절제가 가능한 흑색종의 수술 후 치료에 있어 Keytruda 단독 요법 대비 재발 및 사망 위험을 약 44% 줄인다는 결과가 나타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6월 미국의 시카고에서 열린 ASCO (미국 임상 종양 학회)에서 머크의 Keytruda에 모더나의 실험용 mRNA 기박 백신을 추가하여 피부암인 흑색종의 확산 위험을 최대 65%까지 감소시켰다고 밝혔습니다.

 

해외 매체와 전문가들은 이번 3상 진행은 머크가 2b상 결과를 바탕으로 백신의 효능에 대하여 확신을 가진것으로 풀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KEYNOTE-942연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데이터가 나온다면 실제로 의료 진료 방식이나 치료 방식을 바꾸는데 큰 영향을 줄것이라고 합니다.

 

아직 임상 시험 초기 단계에 불과하여 결과가 나오는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 전세계가 주목을 하고 있는것 같네요.

 

오늘의 바이오 신문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바이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암제 개발 현황-3  (0) 2023.07.18
항암제 개발 현황-2  (0) 2023.07.15
항암제 개발현황-1  (0) 2023.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