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사실상 할인? 테슬라 5699만원으로 확정

by Today's Financier 2023. 7. 27.
반응형

출처 : 테슬라

2023.07.25 - [주식] - 리튬인산철 (LFP)배터리가 전기차 배터리 대세로 떠오른 이유는?

2023.07.25 - [주식] - 리튬인산철 (LFP)배터리가 전기차 배터리 대세로 떠오른 이유는?

몇일전 테슬라가 2023년 차량 가격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신차는 중국공장에서 만들어진 차량이지만 저렴한 가격에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델 Y 스탠다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Y

테슬라- 가장많이 팔린 전기차

테슬라 모델 Y는 전기차 SUV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3년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약 26만 7,200대가 판매되었는데요, 전세계 자동차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즉, 세계에서 가장 인기많은 전기차라는 의미이죠. 더군다나 이번에 한국에 전기차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는 트림이 출시되면 인기가 더 폭발할것 같습니다.

 

2023년 중국공장에서 조립된 모델 Y 스탠다드 출시

이번에 출시된 보조금 100%가 가능한 트림은 모델 Y 스탠다드 트림 후륜구동 (RWD)모델인데요

특징을 살펴보자면

  • 주행거리 350km
  • 연비 복합 5.1 km/kWh 도심 5.3, 고속 4.8
  • 출력 220kW
  • 용량 60kWh 배터리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이번 모델 Y의 경우는 중국공장에서 조립되기에 중국 CATL 리튬인산철 (LFP) 배터리를 채택했습니다.

 

중국산 배터리 믿을 수 있을까?

중국산 제품이라 위험하고, 신뢰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테슬라의 신차가운데 약 50%가 중국산 LFP 배터리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국산 전기차인 코나 일렉트릭, 니로EV 등도 동일한 제품을 적용하고있습니다.

LFP 배터리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023.07.25 - [주식] - 리튬인산철 (LFP)배터리가 전기차 배터리 대세로 떠오른 이유는?

 

리튬인산철 (LFP)배터리가 전기차 배터리 대세로 떠오른 이유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에 들어가는 필수요소인 배터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업체는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미국기

octavious.tistory.com

테슬라 모델 Y 스탠다드 주행거리

테슬라 모델 Y 주행거리는 1회 충전시 약 350km를 주행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도 크지 않고 LFP 배터리 특성을 고려할 때 주행거리가 확연하게 길지는 않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고질병인 겨울에 주행거리가 더 줄어든다는점! 이점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 Y 스탠다드 가격

이번에 출시된 모델 Y 스탠다드의 가격은 5,699만원에 책정됐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5,699만원은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인 5,700만원 이하를 맞추기 위함인것 같습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지급기준 5,700만원에서 1만원이 빠진 5,699만원으로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테슬라를 구매시 100%를 받지 못하는데요

그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Y 실구매가

위의 보도참고 자료는 2023년 2월2일에 발표된 개편안인데요

  • 첫번째로  V2L을 적용되지 않으면 보조금이 20만원이 차감됩니다. V2L이 적용된 전기차는 현대, 기아 전기차가 있습니다.
  • 이행 보조금*(140만원) 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적용 대상 기업에 들지 않아서 140만원 보조금을 못받게 되는거죠. 기준이 2009년 판매량이 4,500대 이상인 자동차 제조업체로 정했습니다. 이건 테슬라는 안주겠다는 말과 비슷하죠.
  •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50km 가 되지 않으면 보조금 감액
  • 대신 충전 인프라 보조금은 유일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저공해 차 보급목표제 대상 자동차 제작사가 보급목표 달성 시 받게 되는 정부 지원금

 

따라서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국고보조금은 아마 500만원 전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서울시도 약 75%정도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국고보조금 + 서울시 보조금 = 630만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실구매가의 경우는 서울시 기준 약 5천만원 초반에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가 아닌 다른 지자체 보조금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 확인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2023.07.26 - [주식] - 2023년 전기차 국고+지자체 보조금 지급 금액은?

 

2023년 전기차 국고+지자체 보조금 지급 금액은?

전기차 보조금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국고 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 정보가 있으니, 전기차 구매시에 참조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최

octavious.tistory.com

 

문제는 7월17일 환경부 공식 입장을 살펴보면

2023년 테슬라 모델 Y RWD는 국고 보조금 전액 받을 수 없을 것 이라는 취지의 기사를 배포했습니다.

"2023년 테스랄 모델 Y는 보조금 지급 대상인지를 확인하는 '전기차 보급 대상 평가'를 진행 중에 있으며, 보조금이 당장 지급될지도 현재는 불확실하다. 테슬라는 친환경차 보급 목표가 부여된 기업이 아니며, 모델 Y는 현행 규정상 혁신 기술이 적용되지 않았다." 라며 공식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과연 추후에 어떻게 결론이 날지 한번 같이 지켜보시죠!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