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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부정책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공동인증서

by Today's Financier 2023.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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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는 개입사업자와 법인, 모두 같은 방법으로 발급받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공인 인증서와는 다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먼저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Billmate)는 사업자간 거래시 (B2B) 수기로 공급가액, 부가가치세액 등을 작성해 주고 받던 종이 세금계산서 대신 인터넷, 전화, 부가통신망(VAN)등을 이용해서 세금계산서를 발생하고, 이 결과를 국세청에 전송하는 제도입니다.

주로 홈택스에서 자체 발급을 하거나, 발급 대행이 진행되는 플랫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어느 채널에서 발행하든, 국세청에서 인정하는 방식으로 발행 해야하며, 일정 기간동안 보관을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종이세금계산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발행과 수신, 보관, 환급 등의 모든 절차가 전자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세금 처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종이 세금 계산서보다 매력적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종이 계산서와는 달리, 모든 절차라 인터넷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준비해야한다. 단, 위에서 설명했듯이 일반 공인인증서가 아닙니다. [사업자를 위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발급절차는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진행해야합니다. 이때,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는것은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아야하기때문에 대표적인 '한국사업자인증'을 사용합니다.

한국사업자인증은 정부 지정 인증서 발급기관으로 범용 인증서 발급이 처음인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 2년, 3년형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비용이 다릅니다. 오래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를 발급 받을 경우 할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3년형을 많이 발급 받습니다.

인증서 선택후 서류 제출방법을 선택합니다. 제출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과정을 차례차례 진행하셨다면 조달청에서 제출된 서류를 확인 후 인증서를 발급해줍니다.

간단하게 아래 도식을 살펴보시면 이해가 편하실것 같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텍스에서 발급할 수 있고, 수정 발행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간별로 발급 내역을 확인하거나, 거래처를 관리하는 등의 기본적인 기능도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 현금영수증,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아래와 같다.

  1. 공동인증서 등 준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사업자범용,전자세금계산서용,ASP용 공동인증서 중 하나가 필요하다.
  2. 홈텍스 회원가입: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 (www.hometax.go.kr) 또는 시스템 사업자가 운영하는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 사이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3. 발급: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시기에 표준에 따라 생성(전자서명 필수)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매입자의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송합니다. *월합계 세금계산서 등의 경우 예외적으로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발급가능
  4. 전송: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 발급일의 다음날까지 국세청에 전송 [*홈택스에서 발급할 경우에는 발급 즉시 자동으로 매입자에게 이메일 발송 및 국세청에 전송되므로 별도의 전송절차가 없습니다]
  5. 조회: 월별, 분기별 전자세금계산서 목록 및 합계표 조회가 가능합니다.
  6. 부가가치세 등 신고: 매출,매입처별 세금 계산서 합계표 작성 시 전자 세금계산서 합계금액만 기재하고 거래처별 명세 작성은 불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사업자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과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남겨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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